본문 바로가기
break time

타인에 대한 근거 없는 평가 : 고정관념

by hodwoo 2020. 7. 29.

 어떤 사람들은 늘 습관적으로 기계적으로 사람을 분류한다. 이를테면 각각의 사람을 어떤 유형이라고 결론을 내린다든지, 특정 유형의 사람들에 대한 평가로 한 사람을 평가하는 식이다. 이렇게 사람을 분류하고 평가할 경우 정확한 판단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고정관념은 일종의 편견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아직 만나지 못한 사람에 대해서도 그리 정확하지 않은 간접적 자료만으로 고정관념을 갖는다. 예를 들어 노인은 보수적이고 젊은이는 충동적이라든지, 영국인은 보수적이고 미국인은 긍정적이라든지 하는 식이다. 이는 모두 실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은 상황에서 맹목적으로 남들을 따라 하며 머릿속에 형성된 고정관념이다.

 사람들이 이렇게 고정관념에 따라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고정관념의 효과 혹은 정형화의 효과라고 한다. 즉, 머릿속에 존재하는 어떤 사람 혹은 어떤 부류의 사람에 대한 고정적인 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심리적 현상을 말한다.

 

 

 한 심리학자가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한 바 있다. 사진 속 인물은 눈이 쑥 들어가고 턱이 밖으로 좀 휜 편이다. 두 조의 피실험자가 가운데 A팀에게는 "이 사람은 죄인입니다." 라고 사진 속 사람을 설명했고, B팀에게는 "이 사람은 유명한 학자입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런 다음 두 조의 피실험자들에게 사진 속 사람의 특징에 대해 각각 평가하도록 했다.

 그 결과 A팀은 이 사람의 눈이 쑥 꺼진 모양이 그의 흉포함과 교활함을 드러내며 밖으로 휜 턱이 완고한 성격을 표현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B팀은 이 사람은 꺼진 눈이 깊이 있는 사상을 드러내며 밖으로 휜 턱이 진리를 탐구하는 강인한 정신을 잘 표현한다고 평가했다.

 

 

 어째서 두 조의 피실험자들은 같은 사진을 보고도 이렇게 서로 다른 평가를 내렸을까? 이는 사람들이 사회의 각 계층에 대한 다소 정형화된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를 범죄자라고 생각했을 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의 독특한 눈과 턱이 흉포함, 교활함, 완고함을 나타내는 특징이라 여겼다. 반면 그를 학자라고 생각했을 때 사람들은 마찬가지로 그의 눈과 턱이 깊이 있는 사상과 의지를 드러낸다고 여겼다. 고정관념은 일종의 정형화된 심리인 것이다.

 

 

 고정관념이 생기는 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다. 첫째, 직접적으로 어떤 사람이나 집단과 접촉한 뒤 그 특징을 고정화시키는 것이다. 둘째 타인을 통해 얻은 간접적인 정보의 영향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사실 간접적인 정보의 영향은 고정관념이 형성되는 주요한 원인이다. 물론 고정관념도 어느 정도 일리 있는 면이 있긴 하지만, 개괄적이고 추상적이며 막연한 견해로 살아있는 각각의 개체를 대신해서는 안 된다. 하나를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잘못을 저지르면 인간관계에도 실패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 고정관념은 보통 직접적인 경험이나 정확한 재료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일시적인 편견이나 근거 없는 소문, 남들이 하라는 대로 따라 하며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고정관념 자체가 사실에 부합하지 않거나 심지어 완전히 잘못된 경우도 많다.

 

 

 모든 사람은 하나하나의 완전한 생명체로 매우 독창적인 존재다. 세상에 완벽히 똑같은 두 사람은 존재할 수 없으며, 저마다 다른 인생의 경험과 다른 성경적 특징, 독립적인 내면세계를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정관념으로 자신의 눈을 가리지 말고, 최선을 다해 마음의 눈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을 바라봐야 할 것이다.

댓글